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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iredwisdom

3D Gaussian-Covariance 본문

Vision/Gaussian Splatting

3D Gaussian-Covariance

Duke_Wisdom 2024. 7. 3. 22:30

 

 

2D의 가우시안의 평균이 원점인 경우를 보자.
여기서 Covariance가 0인 경우는 다음과 같은 타원형이 된다.

 

 

 

Covariance가 0 보다 크게 되면 다음과 같은 값을 갖게 된다.

1,3 사분면으로 분포도가 두드러지며, 2,4분면은 상대적으로 납짝해진다. 

 

 

Covariance 가 0보다 작은 경우는 2,4 분면으로 분포가 두드러지고
1,3분면은 반대로 납짝해진다.

 

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Covariance가 가우시안의 모양을 나타내는 주요 인자로 작용한다는 의미이다.

그러나 이 Covariance가 분포의 양과 음의 값과, 그 길이를 나타낼 수는 있어도 

분포도가 가지는 선형성의 기울기를 알 순 없다.

그 기울기에 대한 정보는 Covariance Matrix의 대각행렬이 갖는다.

 

`[(x x,xy),(yx,yy)]`

 

에서 대각행렬을 Scale이라 하고 

아래 그림과 같이 각 축방향으로의 공분산의 길이를 의미하는데

여기서 기울기가 산출이 된다.

양과 음의 값과 가우시안 그래프가 뚱뚱한 정도는 Covariance가 담당하는 방식이다.

 

 

그리고 Gaussian Splatting에서 Covariance Matrix `(3xx3)`에서는

비대각행렬을 0으로 처리하는데

위의 가우시안에서 비대각 행렬을 0으로 처리하면 아래와 같이 가우시안의 형태가 변형된다.

이 형태를 Rotaion하여 2D 단면의 Gaussian을 도출하고
해당 2D Gaussian들을 가지고 `alpha`-bleding을 시작한다.

 

그리고 학습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.

Loss Function을 토대로 각 가우시안들의 중심값의 이동여부와

Scale의 확장 축소 여부

그리고 각 가우시안이 가지는 Opacity에 대한 레벨이 그것이다.

하나의 가우시안이 Opacity 가 1인, 즉 빛이 투과되지 못하는 완전히 불투명한 물질을 표현할 수 있다. 
그러기 위해서는 가우시안의 Opacity 정도와 가우시안의 중심으로 갈 수록 높아지는 밀도가 동시에 관여되어야 한다.

이는 대체로 Pixel단위로 가우시안이 작게 분할되었을때 (충분히 학습되었을때)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여진다.